본문 바로가기

흉장/흉장 2

충렬 기동대대

반응형

53사단 기동대대 

충렬 기동대대로 흉장으로 타원형 타입이다. 칼라 시절 흉장이지만 호랑이가 눈에 띄지 않는다. 의도를 했던 안했던 90년대 고인시성 마크가 대다수였는데 충렬 기동대대 흉장은 저인시성을 나타냈다. 상단을 보면 위치상 귀 또는 뿔을 형상화한 모습으로 생각되는 그림이 있다. 그러나 어떤 걸 묘사했는지 알 수 없다.

 

과거 어느 기사에서 기동대대 창설이 95년도이라고 했던 기사가 있다. 95년도라면 당시 부대 명칭이 오륙도 부대로 사용했다가 진충을 바뀌었던 시기였다. 그럼 위 흉장은 두가지 가설이 생긴다. 처음부터 부대 명칭에 상관없이 위 호랑이 마크가 처음 사용되었거나 또는 오륙도 부대 시절에는 없었거나, 다른 도안으로 존재했다가 95년 진충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위 흉장이 제작될 가능성이 있다. 

 

기동대대 흉장의 경우 큰 변화는 없다. 일반적으로 원단이 달라지고 테두리 부분이 색상이 조금이 달라진 것 외에는 다른 건 없었다. 

다만 인터넷에 있는 사진중 빨간 테두리에 호랑이의 몸이 진한 노란색이 있다. 그 외에는 제조사가 달라졌는지 원단이 변한 정도이다. 

 

참고로 각 예하 기동중대에도 부대 흉장을 착용한다. 일명 불사자, 코끼리, 독수리로 부른다. 

 

 

[유격전술훈련]강하게 더 강하게… “모든 임무 완수할 수 있습니다”

● 육군53사단 기동대대 유격전술훈련 현장을 가다 1주 차 기초유격 후 산악서 훈련 단단한 팀워크로 장애물 극복 실질적 작전 능력 한 단계 높여 유형별 훈련 모델 개선안 적용 육군 핵심가치

www.korea.kr

 

 

[신나군] 53사단 기동대대 “해운대 100만 웃음을 지킨다”

한여름이면 부산 해운대에는 피서객들이 북적인다. 주말이면 하루 100만명이 무더위를 잊기 위해 이곳으로 몰려든다. 그런데 웃음과 환호성이 떠날 줄 모르는 이곳에서 불과 몇㎞ 떨어지지 않는

news.joins.com

위 기사에서 기동대대 창설년도를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흉장 > 흉장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산 기동대대  (0) 2021.06.07
봉화 기동대대  (0) 2021.05.05
화살 기동대대  (0) 2021.03.23
전승 기동대대  (1) 2020.12.26
강철 기동대대  (1) 20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