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사단 신병 교육대대 흉장
오래전부터 금속 흉장을 모을 기회는 많았지만 딱히 구하지는 않았다. 포제로 된 패치에 비하면 가격이 비싸기도 하였고 그러다 보니 흉장은 포기했는데 오랜만에 운 좋게(?) 26사단 신병교육대대 흉장을 구하게 되었다.
위의 흉장은 신병교육대대 조교들이 착용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휘관급은 별도의 지휘관 흉장이 있으니 달지 않았을 거고
부사관들도 D.I라는 패치를 별도록 부착했다. 그러다 보니 위의 흉장은 병사들이 달았을 것을 생각된다.
2010년도 기점으로 육군훈련도에서는 조교들이 금속으로 된 흉장을 착용했었다. 그러나 10년도 이후 우수 분대장 병사에게만 지급된 것으로 파악이 된다.
이 부분은 육군훈련소만 해당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도 해당이 되는지 알 수 없다.
12년도 기사로 37사단 신병교육대대 조교의 기사이다. 이 사진은 보면 사진 속 가운데 병사만 흉장을 부착했는데 우수 병사, 우수 분대장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26사단 신병 교육대대 흉장은 원형으로 외곽에 사단과 신병교육대대라고 적혀있다. 단만 가운에 공격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병교육대대에서 많이 보이는 문구가 정병육성이다. 금속으로 제작하여 글자수에 제한으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80년대 말 90년대 초 26사단 전역자분의 글이다. 신병교육대대 소속인지 아니면 공수교육의 조교인지는 모르지만 당시에 아무런 흉장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1년 블로그 당시에 조교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직 얼룩무늬 군복과 칼라 흉장을 쓰고 있고 사단마크는 위장색으로 바뀐 것이 확인이 된다.
2015년 블로그에서 본 사진으로 블로그 작성자의 아드님이 26사단에서 수료했다. 사진 속에 조교의 모습이 나오는데 안타깝게도 왼쪽 포켓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그나마 다행인 것 2015년도 신병교육대대 포제 흉장도 어두운 계열로 바뀐 걸 알 수 있다.
2017년에 작성된 글로 금속 흉장을 부착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좀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지만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들은 이것뿐이다.
26사단 신병교육대대 금속흉장에 대한의미와 사용시기, 부착인원에 대한 정보는 지속적으로 찾아봐야겠다.